냉탱의 냉탱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조호바루 여행 참고사항 본문

여행/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조호바루 여행 참고사항

냉탱 2020. 3. 31. 14:34

싱가포르에서 조호바루 가는 법

 이미 많은 블로그에서 싱가포르에서 말레이시아 조호바루로 가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가는 방법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그래도 간략히 이야기하면 싱가포르에서 조호바루로 가는 방법에는 버스, 기차, 택시가 있다.  

 

 먼저, 버스. 가장 대중적인 방법이다. 처음에 아무것도 몰랐을 때는 지하철을 타고 WOODLAND 역에 가서 버스(1회)를 타고 싱가포르 이미그레이션 통과 후, 다시 버스(2회)를 타고 말레이시아 이미그레이션을 통과했었다.(아무 버스나 줄이 짧은 걸 타면 됩니다.) 이 방법의 최대 단점은 눈치게임에 실패하면 대기시간이 무한대로 늘어난다는 것이다. 눈치게임 실패로 말레이시아 이미그레이션을 통과하는 데만 최대 5시간이 걸렸고(집에서부터 싱가포르 이미그레이션, 싱가포르 출국은 뺀 시간입니다.) 세 줄이 한 줄이 되는 바람에 내 차례가 다가올수록 긴장감이 극에 달했었다. 나는 두 번정도 새치기를 당했는데 내 뒤에 있던 싱가포르인들이 첫번째는 외국인이니까 괜찮다고 하더니 두 번째 때는 한숨을 쉬었고 세 번째 때는 내 주변을 바리케이트를 치고 내가 나가게 해 주었다. 정말 손에 땀을 쥐는 경험이었고 나의 실패에 실망한 싱가포르인들에게 너무 죄송한 마음이 들었다. 싱가포르로 돌아오는 방법은 조호바루를 갔던 방법의 반대로 하면 된다. 

 

 다음, 기차. 내가 가장 선호하는 방법이다. 먼저 온라인으로 기차표를 구입하고(www.ktmb.com.my / Origin : WOODLAND CIQ, Destination : JB SENTRAL)  해당 날짜에 WOODLAND CHECK POINT로 가서 기차를 탑승하면 된다. 기차는 탑승객만을 대상으로 하는 이미그레이션이 있기 때문에 대기시간이 짧은 편이다. 또한 싱가포르에서 조호바루로 가는 시간은 지하철역 1-2역 정도의 시간이고 기차표도 짧은 시간만큼 저렴하다. 그러나 이 방법의 단점은 기차표를 구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최소 한 달 전에는 예약해야 주말 기차 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갑자기 조호바루를 가려고 한다면 이 방법은 거의 불가능할 때가 많다. 역시 나한테 좋은 건 남한테도 좋다. 싱가포르로 돌아오는 방법은 역시나 조호바루갈 때의 반대 방법으로 하면 된다. 

 

 다음, 택시. 가장 비싸지만 편한 방법이다. 허가받은 싱가포르 택시와 우연히 싱가포르행 손님을 태우고 넘어 온 말레이시아 택시만 싱가포르-말레이시아 국경을 넘을 수 있기 때문에 the Singapore Taxi Terminal at Queen Street (Bugis역 5분 거리)에서 택시를 타야 한다. 가격은 약 SGD 70-100 선으로 제일 비싸지만 원하는 시간에 조호바루로 넘어갈 수 있고 출입국 수속도 차 안에서 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에 비해서 월등히 편하다. 택시 승강장에 가지 않고 개인적으로 택시를 예약해서 가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이 방법은 사용해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유일한 단점은 비싸다는 것과 흥정하기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진다는 점이다. 싱가포르로 돌아오는 방법은 Larkin Sentral, Larkin Taxi & Bus Terminal에서 택시를 타고 돌아오면 되는데 약 RM 70 -100선이다.

 

 정리하자면, 

 - 시간(빠른 기준): 택시 > 기차 > 버스 (하지만 길이 많이 막힌다면, 기차가 더 빠를 수도 있다.)

 - 비용(비싼 기준): 버스 < 기차 < 택시

 - 편리함: 택시 > 기차 > 버스

 


 

쇼핑몰 추천

 쇼핑몰을 갈 때, 그랩을 탄다면 우편번호를 입력하면 굳이 주소를 다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우편번호는 주소에서 숫자 5자리를 찾으면 된다. 이 글에서는 편의를 위해서 우편번호를 노란색으로 표시해 두었다.

 

Johor Bahru City Square / Komtar JBCC

 조호바루 이민국을 통과하면 바로 보이는 쇼핑몰이 이 두 곳이다. 이 두 쇼핑몰은 연결되어 있다. City Square mall은 먹거리 중심, Komtar JBCC는 패션 중심이다. 사실 이 글을 쓰기 전에 자료 조사를 하다가 쇼핑몰이 두 개였다는 사실을 알았다. 자료 조사를 하지 않았으면 두 몰이 아직도 하나인 줄 알았을 것이다. 그 정도로 서로의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다. 

 

주소: 106, 108, Jalan Wong Ah Fook, Bandar Johor Bahru, 80000 Johor Bahru, Johor

이용시간: 오전 10시 - 오후 10시

 

Tip1. 조호바루 이민국의 정말 바로 앞에 있기 때문에 위치가 정말 좋다. 당일치기로 조호바루에 가는 일정이라면 이곳이 적합하다. 

Tip2. 앞서 말한 이유로 사람이 정말 많다. 

Tip3. 쇼핑몰이 오래되서 그런지 화장실이 더럽다. 화장실은 Komtar JBCC가 좀 더 낫다. 

 

-KSL City Mall

 KSL City Mall는 이유는 모르겠지만 Johor Bahru City Square / Komtar JBCC 다음으로 사람들이 많이 가는 쇼핑몰이다.  쇼핑몰 자체는 조금 오래된 느낌이지만 마트도 있고 영화관도 있고 있을 건 있고 없는 것은 없다. 그리고 장 보러 오는 싱가포리언들의 싹쓸이하기 때문에 주말에는 마트에 물건이 없다. 또, 쇼핑몰과 호텔이 같이 있고 공룡 테마의 수영장이 있어서 아이들이 놀기 좋다고 한다. 

 

주소: 33, Jalan Seladang, Taman Abad, 80250 Johor Bahru, Johor

이용시간: 오전 10시 - 오후 10시

 

Tip1. KSL City MAll에서 도보로 5-10분 거리에 Holiday PLAZA가 있다. Holiday PLAZA는 "조호바루 1-2편"에서 언급했던 마사지샵과 미용실이 있는 곳이다. 내가 추천한 곳 외에도 이 곳에는 마사지샵, 미용실, 네일샵들이 많이 있다. 

Tip2.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사람이 아주 많다. 

Tip3. 층수가 B,LG,G, L1, L2, L4 이런 식으로 좀 특이하게 되어 있다. 

 

-Aeon Mall Tebrau City

 이민국 기준으로 거리가 좀 있는 쇼핑몰이지만 2006년 완공이라 아직 깨끗한 편이다. 거리 때문인지 주말에 가도 위의 두 쇼핑몰보다는 사람이 적다. 바로 옆에 이케아가 있다. AEON이 일본 쇼핑몰 브랜드라서 그런지 일본 브랜드 및 상품이 많은 편이다. 

 

주소:  No 1, Jalan Desa Tebrau, Taman Desa Tebrau, 81100 Johor Bahru, Johor

이용시간: 오전 10시 - 오후 10시(일-목) / 오전 10시 - 오후 11시(금-토)

 

-Paradigm Mall Johor Bahru

 2017년에 완공된 현재 기준 제일 큰 쇼핑몰이다. 크고 깨끗하고 아직 사람이 많이 없어서 쾌적한 느낌이 든다. 500개의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다고 한다. SPAO나 MIXXO같은 한국 SPA 브랜드도 입점되어 있다.   

 

주소: Jalan Bertingkat Skudai, Taman Bukit Mewah, 81200 Johor Bahru, Johor

이용시간: 오전 10시 - 오후 10시

 


 

그 밖에도 조호바루에서 한국인들이 자주 가는 가는 곳에는 조호바루 프리미엄 아울렛, 레고랜드,  오스인 헤이츠 워터 & 어드벤처 파크가 있다. 레고랜드의 경우에는 올해 5월에 아쿠아리움도 새로 개장했다고 한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이 세 곳들도 가보고 글을 남기려고 한다. 

Comments